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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4가지 정리

유랑객무늬 2021. 4. 25. 18:15

 

소득을 증명하거나 취업 상태 및 근무기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하라는 기관들이 꽤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과연 어떤 서류이며 발급 방법 및 용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서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건강보험 자격 취득 및 상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이며 가입자 구분 / 사업장 명칭 / 건강보험을 가입한 날짜와 끝이 난 날짜 등(자격 취득 및 상실일) 등이 서류에 나와있습니다.

 

가끔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는 가입자 취득일과 부양가족 자격 취득일만 확인 가능하며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가입자의 건강보험 취득과 상실 이력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가입한 회사명도 보임) 

 

용도?

 

  • 대출심사조건에 의거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토대로 대출 상환 능력을 판단
  • 재취업을 위해 재직했던 곳과 근로기간 등 경력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
  • 국가 복지 사업 자격 요건을 판단하기 위해서
  • 정부 통계자료

 

 

: 정리하자면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개인의 취업, 대출, 저소득 층 지원 등 개인의 생계 능력과 근로 기간 및 경력 사항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이 됩니다. 생계 능력 같은 경우 가입되어 납부하고 있는 건강보험료를 산정 상태를 보면 재산 상황을 알아볼 수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다양한 소득층을 평가할 수가 있습니다.

 

발급방법?

1) 모바일 발급 / 2) 인터넷 홈페이지 발급 / 3) 무인발급기 발급 / 4) ARS를 통한 발급

 

: 총 4가지 정도로 발급방법이 있으며 하나씩 아래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모바일 발급

모바일앱-다운
모바일앱-다운

the 건강보험 앱 다운 -> 페이지 상단 증명서 선택 클릭 -> 자격득실 확인서 클릭 -> 공동 인증서 로그인 -> 조회조건(지역가입자 / 직장가입자) 선택 후 발급 신청

 

: 모바일 발급은 팩스 신청만 가능하다.

 

  • 2) 인터넷 홈페이지 발급

인터넷홈페이지-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인터넷홈페이지-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 공동인증서 로그인 -> 자격득실 확인서 검색란에 검색 -> 주민번호 입력 후 출력 체크 및 조회 버튼 클릭 -> PDF 파일 열기 (암호는 생년월일) -> 발급

 

  •  3) 무인발급기 발급

무인발급기
무인발급기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 서비스 지원으로 들어가서 무인민원발급 안내 클릭 ->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확인 -> 무인민원발급기 있는 곳으로 가서 발급

 

: 수수료 무료 혹은 카드 및 현금 결제가 가능하며 24시간 무인발급기인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4) ARS 통한 발급

ARS-사진
ARS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전화 -> 안내멘트에 따라 번호 입력 -> 주민번호 및 팩스 번호 입력 -> 상담사 연결 후 본인 확인 진행 및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 업무시간 토/일 제외 월~금 09:00~18:00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정리

 

발급방법을 살펴보면 실제로 5분 채도 걸리지 않을 만큼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위 4가지 발급 방법을 잘 확인해보시고 맞는 방법으로 서류 잘 챙기셔서 제출을 하시길 바라며 참고로 오프라인 발급방법도 있지만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상황을 다들 선호하므로 따로 입력을 하지 않았습니다만 오프라인은 가까운 동사무소 신분증 지참을 해서 가면 알아서 진행을 해주기 때문에 인터넷이나 ARS를 잘 못 다루시는 분들은 직접 방문으로 진행을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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